커뮤니티

자주묻는질문

  • 비둘기낭 폭포의 어원은 무엇인가요?

    비둘기낭 폭포는 신생대 제4기인 50만년에서 13만년 사이에 강원도 평강군일원에서 약11차례의 화산이 분출하여 철원과 포천일대에 거대한 용암대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철원평야/포천 냉정리평야, 중리평야, 자일리평야가 그때 만들어졌습니다.


    비둘기낭은 수십만년 동안 불무산에서 흐르는 하천에 의해 침식작용으로 깊은 협곡이 만들어졌으며, 주머니 모양의 동굴과 바위틈에 양비둘기가 많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 동굴모양을 한자의 '주머니 낭'자를 합쳐 비둘기낭이라고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가 있는 영북면 대회산리 마을 이름도 비둘기낭 마을 입니다.

  • 포천에 한탄강 지질공원센터가 건립된다는데 어떤 곳인가요?

    한탄강 지질공원센터는 2018.9월 준공예정이며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2,840제곱미터의 건축물로서 한탄강의 역사, 고고, 지질, 생태, 문화자원 등을 총체적으로 전시 및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아울러 다목적세미나실, 강당, 커미니티 홀은 영상시설을 갖춘 곳으로서 학생들과 탐방객들의 학습탐구와 체험을 지원하는 장소입니다.


    즉 학생 및 일반인들이 전시관을 둘러보고 자유롭게 학습 및 토론하는 공간이 될 것 입니다.


    지질생태관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내려가서 보는 지질 엘리베이터, 4D 영상관을 갖추고 있으며 초등학생 중심의 야외놀이터는 각종 야외 어드벤처시설들이 있어 모험심을 극대화 해줄 것 입니다.


    또한 식당,카페테리아,기프트숍, 야외공연장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학생들은 이곳에서 선행학습을 한뒤 바로 현장에 나가 실습 체험을 함으로써 교과서에서 사진으로만 보던 것을 생생한 체험을 통해 기억에 남게 되는 멋진 학습의 기회가 될것입니다.


    또한 탐방객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단체버스 관광객에게는 해설사가 동행 탑승하여 주변지역의 관광(지질명소/관광지/먹거리/농산물 등)안내를 지원토록 할 계획입니다.

  • 벼룻길은 무슨 뜻인가요?

    ‘강이나 바닷가의 위험한 낭떠러지’를 벼루라고 하고, 그 곳에 놓인 길을 벼룻길이라고 부릅니다.


    한탄강 벼룻길은 20m이상의 수직절벽 옆으로 둘레길을 놓았으며, 대부분 평지의 지형이라 힘들이지 않고 걸을 수 있는 곳입니다. 

  • 한탄강 지질명소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2014년에 인증된 강원평화지역 지질공원에 포함된 철원의 지질명소는 고석정,삼부연폭포,직당폭포,소이산전망대가 있습니다.


    2015년에 인증된 한탄임진강 지질공원에 포함된 명소는 총 20개 이며 포천이 11개소, 연천이 9개소 입니다.


    포천의 지질 명소는 대교천현무암협곡, 화적연, 비둘기낭폭포, 고남산 자철석 광산, 지장산 응회암, 교동가마소, 멍우리협곡, 구라이골, 포천아우라지 베게용암 아트밸리와 포천석, 백운계곡과 단층이며 연천의 지질 명소는 재인폭포, 백의리층, 좌상바위, 동막리응회암, 차탄천주상절리 은대리판상절리와 습곡, 전곡리유적토층, 당포성, 임진강주상절리 입니다.


    현재 강원평화지역지질공원 중 철원군과 한탄임진강지질공원을 합쳐 유네스코 한탄강세계지질공원 인증신청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각 시군별(포천, 철원, 연천) 5개의 명소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