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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 속 포천 한탄강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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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탄임진강지질공원 작성일16-05-04 13:45 조회63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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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한 번째로 종묘에는 대신을 보내고 춘당대(春塘臺) 못가의 석척 동자는 무신 가선대부를 보내며, 남문을 닫고, 북문을 열며 저자[]를 옮긴다. 열두 번째로 오방 토룡제(五方土龍祭)를 지내고, 양진(楊津덕진(德津오관산(五冠山감악(紺岳송악(松岳관악(冠岳박연(朴淵화적연(禾積淵)·도미진(渡迷津진암(辰巖)에는 분시(焚柴)하되, 모두 본도로 하여금 설행하게 한다.”하였는데, 예조 판서 민진후(閔鎭厚)가 일찍이 기우제의 차례가 착란되었으므로, 마땅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하니, 대신에게 의논하여 개정하라 명한 것이다.(숙종 30(1704) 626일갑오)

   

화적연은 요샛말로 기도발좋은 곳으로 알려져 기우제를 지내는 곳이었다. 위에 예를 든 실록에 나오는 것이 그 전부는 아니고 승정원일기에는 인조때부터 영조 8년까지 화적연에서 기우제를 지낸 기록이 대단히 많고, 기우제등록에도 인조에서 고종까지의 기록이 보인다.

이처럼 중요하고 영험한 곳으로 여긴 화적연은 문사들이 많은 기록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화가들은 그림으로 남기기도 하였다. 겸재 정선(1676~1759)해악전신첩(海岳傳神帖)에는 그가 그린 화적연 그림이 있고, 이윤영(1714~1759)이나 정수영(1743~1831)이 그린 그림도 남아 있다.

  

이처럼 화적연은 그림과 문사들의 글, 그리고 국가의 기우제까지 결합하여 적절한 스토리를 찾아 정리하면 그 가치를 극대화 하여 문화콘텐츠로 계발할 수 있을 것이다.

나중 연구자들을 위해 대충만 이 화적연에 대한 글을 남긴 이름난 문사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강준흠(姜浚欽, 1768~?), 권도(權濤, 1557~1644),
김구주(金龜柱, 1740~1786), 김매순(金邁淳, 1776~1840),
김수증(金壽增, 1624~1701), 김신겸(金信謙, 1693~1738),

김익(金熤, 1723~1790), 김종후(金鍾厚, ?~1780),

김진상(金鎭商, 1684~1755), 김창흡(金昌翕, 1653~1722),

남유용(南有容, 1698~1773), 박미(朴瀰, 1592~1645),

박순(朴淳, 1523~1589), 박윤묵(朴允墨, 1771~1849),

박제가(朴齊家, 1750~1805), 박태보(朴泰輔, 1654~1689),

성해응(成海應, 1760~1839), 신득홍(申得洪, 1608~1653),

신익상(申翼相, 1634~1697), 신좌모(申佐模, 1799~1877),

심염조(沈念祖, 1734~1783), 오원(吳瑗, 1700~1740),

오재순(吳載純, 1727~1792), 유창(兪瑒, 1614~1692),

윤봉조(尹鳳朝, 1680~1761), 이경석(李景奭, 1595~1671),

이긍익(李肯翊, 1736~1806), 이명오(李明五, ?~1836),

이민구(李敏求, 1589~1670), 이병연(李秉淵, 1671~1751),

이병원(李秉遠, 1774~1840), 이복원(李福源, 1719~1792),

이서구(李書九, 1754~1825), 이서우(李瑞雨, 1633~?),

이시성(李時省, 1598~1668), 이유원(李裕元, 1814~1888),

이익(李瀷, 1681~1763), 이채(李采, 1745~1820),

이철보(李喆輔, 1691~1775), 이하곤(李夏坤, 1677~1724),

이하진(李夏鎭, 1628~1682), 이항로(李恒老, 1792~1868),

이현익(李顯益, 1678~1716), 임희성(任希聖, 1712~1783),

정약용(丁若鏞, 1762~1836), 조병현(趙秉鉉, 1791~1849),

조유수(趙裕壽, 1663~1741), 조지겸(趙持謙, 1639~1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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