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IN(연천)
  • ENGLISH
  • CHINESE
  • 사이트맵

지질명소

 
홈아이콘 > 지질명소 > 차탄천 주상절리

차탄천 주상절리

용이 노닐다 간 지오 트레일 차탄천 주상절리

차탄천 주상절리는 연천군 은대리 차탄천 일대에 위치하는 다양한 형태의 주상절리로서 신생대 제4기에 분출한 현무암이 옛 한탄강을 따라 흐르다가 차탄천을 만나면서 역류하여 흘렸던 지역에 해당합니다. 차탄천과 한탄강이 만나는 지점부터 현무암층이 관찰되다가 차탄천을 따라 상류로 올라가면 더 이상 현무암이 관찰되지 않는데 이곳까지 용암이 흘렸던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차탄천 주상절리 

차탄천 주상절리는 다른 지역에 비하여 비교적 가까운 지역에서 현무암층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무암층에는 수직으로 발달한 주상절리를 비롯하여 방사상 형태나 여러방향으로 복잡하게 발달한 주상절리도 볼 수 있으며, 주상절리를 절단한 수평면도 가까이에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차탄천을 따라 트래일 코스가 개발되어 현무암의 클링커, 가스튜브구조, 베개용암, 백의리층 등을 모두 볼 수 있어 지질체험학습장으로서 크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곳의 용암은 몇 번에 걸쳐 흘렸을까?

한탄강 일대에 분포하는 현무암에 대한 많은 연구자들이 심도 깊은 연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문산에서는 1매, 전곡에서 4매, 갈말에서 6매, 철원 한탄강 상류에서 11매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2013년 발표에 따르면 철원부터 파주까지 크게 3매(3개 unit)로 구분한 바 있고 용암류의 공급률, 온도, 냉각속도 등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차탄천에서는 크게 3매의 현무암층이 관찰되는 것으로 보아 한탄강과 같이 3매의 용암류가 모두 흘렸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용암류 단위의 특징

차탄천에움길 지질 트레일 코스
구분 특징 관찰지점
Unit C 주상절리발달 미약
분리구조 발달

차탄천 주상절리 상부

재인폭포 상부
(한탄강의 중상류 최상부에 주로 분포) 

Unit B 주상절리발달
최하부 치밀대(간혹 주상절리 발달)
중부 주상절리대
최상부 용암 누층대로 구성
최하부와 중부 주상절리대 경계부에 수평절리 발달

차탄천 주상절리 중부

아우라지 베개용암 상부
재인폭포 중부 

Unit A 주상절리 미약
베개구조 발달
분리구조 관찰

차탄천 주상절리 하부

아우라지 베개용암
재인폭포의 하부 

용암류 단위 구분 개괄도 및 각 지질명소
지질명소의 위치는 한탄강 상에 위치한 상대적 위치를 표기한 것임.

용암류 단위 구분 개괄도 및 각 지질명소 (지질명소의 위치는 한탄강 상에 위치한 상대적 위치를 표기한 것임)
경기 연천군 연천읍 통현리 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