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명소

비둘기낭 폭포와 멍우리 협곡

한국의 그랜드 캐니언 멍우리 협곡

포천시 영북면 운천리 783-17

지도 보기

멍우리협곡은 ‘한국의 그랜드캐년’이라 할 정도로 현무암 협곡이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예부터 ‘술을 먹고 가지마라. 넘어지면 멍이진다.’하여 멍우리라 불리웠다고 합니다. 멍우리 협곡은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형성과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으로, 특징적인 것은 협곡이 양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멍우리 협곡의 특징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형특성상 하천이 굽이쳐 흐르기 때문에 한쪽은 하천에 의해 침식을 많이 받아 제4기의 현무암이 거의 깎여나가거나 일부가 남아 완만한 경사를 보입니다. 다른 한쪽은 이와 반대로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이 오롯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무암 절벽에 생성되는 주상절리는 아래와 같은 원리로 생성되며, 한탄강 전역에 걸쳐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주상절리의 생성과 구분(Nishiwaki,2009)

용암이 식으면서 생성되는 주상절리는 일반적으로 크게 3부분으로 구분이 됩니다. 상부 콜로네이드(upper colonnade), 엔타블레쳐(entablature), 하부 콜로네이드(lower colonnade)로 나뉘는 데, 이는 각각의 위치에서 용암이 식는 속도에 따라 그 모양과 크기가 다릅니다. 중앙부에 엔타블레쳐 부분은 상하부의 절리가 뒤섞여 방사상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멍우리 협곡은 이러한 형성된 절벽이 약 4km에 걸쳐서 나타나며, 절벽의 높이는 약 30~40m 높이로 발달해 있습니다. 현재 멍우리협곡 주변으로 한탄강 둘레길 등 다양한 트레킹 코스가 조성되어 있어, 한탄강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멍우리 협곡의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탄강 둘레길과 멍우리 협곡
찾아오시는 길

숲속에 숨은 천혜의 비경 비둘기낭 폭포(천연기념물 제537호)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대회산리 415-2

지도 보기

비둘기낭 폭포는 영북면 대회산리에 위치한 현무암 침식 협곡으로 불무산에서 발원한 불무천의 말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비둘기낭이란 이름은 주변 지형이 비둘기 둥지처럼 움푹 들어간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 폭포라 부릅니다. 또 다른 설은 예전부터 양비둘기가 폭포 주변의 동굴에 서식하고 있다고 하여 비둘기낭이라 불린다고 전해집니다.
예전 6.25전쟁 당시에는 수풀이 우거지고 외부에 잘 드러나지 않아 마을주민의 대피시설로도 사용되었고, 군인들의 휴양지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2012년 천연기념물 제537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에게 그 아름다움과 비경을 전하고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는 지질·지형학적으로 하식동굴, 협곡, 두부침식, 폭호 등 하천에 의한 침식 지형을 관찰 할 수 있고, 주상절리, 판상절리 등 다양한 지질구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탄강에 흐른 용암의 단위를 한눈에 관찰 할 수 있어 학술적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의 지질지형학적 특징

그러나 무엇보다도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명소로 각광 받을 정도로 아름다움과 신비함을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미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지질명소가 되어 외국인의 방문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둘기낭 폭포에서 촬영된 드라마와 영화
찾아오시는 길